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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광민] Player One Saturn-C SQR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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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중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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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草人 최광민 2022-07-18
저작권(© 최광민)이 명시된 글들에 대해 저자의 동의없는 전문복제/배포 - 임의수정 및 자의적 발췌를 금하며, 인용 시 글의 URL 링크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목
[© 최광민] Player One Saturn-C SQR 카메라
순서
- IMX224
- IMX294 / SVBONY SV405CC
- IMX533 / Player One Saturn-C SQR
© Player One Astronomy
# IMX224
몇년 동안 ToupCam의 IMX224 카메라로 달/행성 촬영과 심우주 천체의 EAA관측을 해오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IMX224 센서가 1/3'' 규격의 작은 센서이다 보니 화각이 좁고 또 내가 푸쉬투 돕소니안으로 대상을 찾다보니 대상찾기가 이 센서 상에서는 그다지 용이하지 않았다.
0.5x 포컬리듀서를 사용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 센서는 행성촬영이나 광각에서 e-파인더 모드로 사용하는게 제격일 듯 싶다. 이 경우의 한가지 아쉬운 점은 내가 사용해 온 IMX224 카메라는 USB2.0이라서 럭키이미징을 해야하는 행성촬영에는 다소 부적합한 편.
마침 SVBONY에서 ZWO ASI294MC 보다 $200 저렴한 냉각형 IMX294 (4/3")카메라인 SV405CC를 6월에 내놓았고, Player One 에서는 냉각식 ZWO ASI533MC 보다 $300 싸게 비냉각식 IMX533 (1") 카메라인 Saturn-C SQR를 출시했다.
각각 일장일단이 있어서 상당히 오래 고민했다.
# IMX294 / SV405CC
이 센서가 나온지는 몇해 되긴 했지만, 아무래도 SV405CC에 사용된 IMX294가 상당히 시원한 화각을 제공한다는 점과 TEC 냉각을 쓴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하지만, 내가 본격적인 장노출 AP를 할 것이 아니라 EAA만 할 것이라면 사실 냉각은 큰 문제가 아니다. 이 센서가 amp glow 가 좀 있고 광공해에 좀 민감하다는 점은 단점이라 하겠다. 물론 시원한 화각은 여전히 큰 매력이다.
# IMX533 / Saturn-C SQR
한달 간 고심 끝에 Player One의 Saturn-C SQR로 가기로 결정했다.
이 센서는 정사각형 1” 포맷이고 (각각 11.31mm) 픽셀 크기는 3.76um 이다. 즉, 9 메가픽셀. 이 센서의 강점은 장노출에도 amp glow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배경이 매우 어둡다는 뜻.
또 Player One은 ASI533MC에 비해 몇가지 개선을 했다는 점이 크게 어필했다.
- 수동냉각
- 후발주자인 Player One의 Saturn-C SQR의 경우는 비록 비냉각식이긴 하지만, 사실은 힛싱크를 사용한 수동식 방열장치를 내장하고 있어서 테스트 결과로 볼 때 센서온도가 일정정도 이상 올라가진 않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EAA가 목표라면 Saturn-C 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Full well
- 원래 이 센서의 full welldms 50 Ke-인데, Saturn-C 버전에서는 73 Ke-로 올렸다.
- Frame rate (RAW8 mode)
- 기존 ASI533MC가 20 FPS라면 모델에서는 43 FPS로 올렸다. 또 듀얼 샘플링 모드도 지원한다.
- Tile plate
- 이 장치는 태양을 촬영할 때 생기는 뉴톤링 (Newton's Ring)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
- Dead Pixel Suppression
- 이 기술은 비정상적인 픽셀이 감지될 경우 주변 픽셀의 값과 비교해 그 미디언값으로 대치시키는 기술이다. 이런 방식으로 노이즈를 줄일 수 있다.
Player One 웹싸이트로 주문을 넣은 지 4일 만에 중국에서 FedEx로 배달되었다.
아래는 언박싱.
카메라는 M42 쓰레드가 있어서 T-to-1.25'' 어댑터가 딸려온다. 2'' GSO focal reducer나 필터를 쓰려면 M42 (male)-to-M48 (female) 쓰레드 어댑터와 extension tube를 쓰면 된다.
# IMX533 / Saturn-C SQR
IMX294에 비해 좁은 화각은 2'' 포컬리듀서로 만회해 보려고 한다. 아무래도 센서가 정사각형이다 보니 직사각형 센서보다 포컬리듀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 싶다.
SkySafari 5 상에서 망원경과 카메라의 조합에서 화각이 얼마나 나올지를 비교적 큰 대상을 골라 테스트 해봤다.
가장 큰 화각부터 보면 (망원경/렌즈 촛점거리 + 구경 + 카메라 센서)
- CCTV 50mm + 34mm + IMX224
- Guider 163mm + 50mm + IMX533
- Guider 163mm + 50mm + IMX224
- SW12 1500mm + 305mm + IMX244 + 0.5x focal reducer
- SW12 1500mm + 305mm + IMX244
© 최광민, 북아메리카 성운
© 최광민, 오리온 성운
결과로 보건데, 제일 좋은 조합은 (1) e-파인터로는 CCTV50mm/IMX224의 조합을, 광시야로는 Guider163mm/IMX533을, 그리고 작은 성운과 은하는 Skywatcher 12''/IMX533 조합을 binning을 적당히 사용해서 하면 될 것 같다. 1.5'' 0.5x 포컬리듀서를 vignetting 없이 사용할 수만 있다면 추가장비 구입없이 여기서 EAA 세팅은 다 마칠 듯.
草人 최광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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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광민] Player One Saturn-C SQR 카메라
순서
- IMX224
- IMX294 / SVBONY SV405CC
- IMX533 / Player One Saturn-C SQR
© Player One Astronomy
# IMX224
몇년 동안 ToupCam의 IMX224 카메라로 달/행성 촬영과 심우주 천체의 EAA관측을 해오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IMX224 센서가 1/3'' 규격의 작은 센서이다 보니 화각이 좁고 또 내가 푸쉬투 돕소니안으로 대상을 찾다보니 대상찾기가 이 센서 상에서는 그다지 용이하지 않았다.
0.5x 포컬리듀서를 사용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 센서는 행성촬영이나 광각에서 e-파인더 모드로 사용하는게 제격일 듯 싶다. 이 경우의 한가지 아쉬운 점은 내가 사용해 온 IMX224 카메라는 USB2.0이라서 럭키이미징을 해야하는 행성촬영에는 다소 부적합한 편.
마침 SVBONY에서 ZWO ASI294MC 보다 $200 저렴한 냉각형 IMX294 (4/3")카메라인 SV405CC를 6월에 내놓았고, Player One 에서는 냉각식 ZWO ASI533MC 보다 $300 싸게 비냉각식 IMX533 (1") 카메라인 Saturn-C SQR를 출시했다.
각각 일장일단이 있어서 상당히 오래 고민했다.
# IMX294 / SV405CC
이 센서가 나온지는 몇해 되긴 했지만, 아무래도 SV405CC에 사용된 IMX294가 상당히 시원한 화각을 제공한다는 점과 TEC 냉각을 쓴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하지만, 내가 본격적인 장노출 AP를 할 것이 아니라 EAA만 할 것이라면 사실 냉각은 큰 문제가 아니다. 이 센서가 amp glow 가 좀 있고 광공해에 좀 민감하다는 점은 단점이라 하겠다. 물론 시원한 화각은 여전히 큰 매력이다.
# IMX533 / Saturn-C SQR
한달 간 고심 끝에 Player One의 Saturn-C SQR로 가기로 결정했다.
또 Player One은 ASI533MC에 비해 몇가지 개선을 했다는 점이 크게 어필했다.
- 수동냉각
- 후발주자인 Player One의 Saturn-C SQR의 경우는 비록 비냉각식이긴 하지만, 사실은 힛싱크를 사용한 수동식 방열장치를 내장하고 있어서 테스트 결과로 볼 때 센서온도가 일정정도 이상 올라가진 않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EAA가 목표라면 Saturn-C 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Full well
- 원래 이 센서의 full welldms 50 Ke-인데, Saturn-C 버전에서는 73 Ke-로 올렸다.
- Frame rate (RAW8 mode)
- 기존 ASI533MC가 20 FPS라면 모델에서는 43 FPS로 올렸다. 또 듀얼 샘플링 모드도 지원한다.
- Tile plate
- 이 장치는 태양을 촬영할 때 생기는 뉴톤링 (Newton's Ring)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
- Dead Pixel Suppression
- 이 기술은 비정상적인 픽셀이 감지될 경우 주변 픽셀의 값과 비교해 그 미디언값으로 대치시키는 기술이다. 이런 방식으로 노이즈를 줄일 수 있다.
Player One 웹싸이트로 주문을 넣은 지 4일 만에 중국에서 FedEx로 배달되었다.
아래는 언박싱.
카메라는 M42 쓰레드가 있어서 T-to-1.25'' 어댑터가 딸려온다. 2'' GSO focal reducer나 필터를 쓰려면 M42 (male)-to-M48 (female) 쓰레드 어댑터와 extension tube를 쓰면 된다.
# IMX533 / Saturn-C SQR
IMX294에 비해 좁은 화각은 2'' 포컬리듀서로 만회해 보려고 한다. 아무래도 센서가 정사각형이다 보니 직사각형 센서보다 포컬리듀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 싶다.
가장 큰 화각부터 보면 (망원경/렌즈 촛점거리 + 구경 + 카메라 센서)
- CCTV 50mm + 34mm + IMX224
- Guider 163mm + 50mm + IMX533
- Guider 163mm + 50mm + IMX224
- SW12 1500mm + 305mm + IMX244 + 0.5x focal reducer
- SW12 1500mm + 305mm + IMX244
© 최광민, 북아메리카 성운
© 최광민, 오리온 성운
결과로 보건데, 제일 좋은 조합은 (1) e-파인터로는 CCTV50mm/IMX224의 조합을, 광시야로는 Guider163mm/IMX533을, 그리고 작은 성운과 은하는 Skywatcher 12''/IMX533 조합을 binning을 적당히 사용해서 하면 될 것 같다. 1.5'' 0.5x 포컬리듀서를 vignetting 없이 사용할 수만 있다면 추가장비 구입없이 여기서 EAA 세팅은 다 마칠 듯.
草人 최광민
Scientist. Husband. Daddy. --- TOLLE. 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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