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ogleSearch



추천영상: 12인치 천체망원경으로 촬영한 토성

Scientist. Husband. Daddy. --- TOLLE. LEGE
외부자료의 인용에 있어 대한민국 저작권법(28조)과 U.S. Copyright Act (17 USC. §107)에 정의된 "저작권물의 공정한 이용원칙 | the U.S. fair use doctrine" 을 따릅니다. 저작권(© 최광민)이 명시된 모든 글과 번역문들에 대해 (1) 복제-배포, (2) 임의수정 및 자의적 본문 발췌, (3) 무단배포를 위한 화면캡처를 금하며, (4) 인용 시 URL 주소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원 | 운영] [대문으로] [방명록] [옛 방명록] [티스토리 (백업)]

이 블로그 검색

[© 최광민] 즉문즉설: 사도들의 순교담은 역사적 사실일까?

라벨: ,


작성

© 草人 최광민 2023-02-04

저작권(© 최광민)이 명시된 글들에 대해 저자의 동의없는 전문복제/배포 - 임의수정 및 자의적 발췌를 금하며, 인용 시 글의 URL 링크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목

[© 최광민] 사도들의 순교담은 역사적 사실일까?


# 즉문 (방명록)


혹시 과거에 질문했던 예수님의 12제자의 순교에 대해 (증명될 수 있는) 사실인지, 혹은 공동체 전승인지, 교부들에 의해 전달된 구두전승인지에 대해 알아봐 주시겠다고 하셨습는데 기억하시나요? 한번 이에 대해 다뤄주실 수 있을까요?


#즉설 (최광민)



예수의 12사도, Synaxis of the Twelve Apostles


정답만 짧게 말씀드리면,

12사도들의 선교라든지 순교 이야기들은, 몇몇은 고대 초기 교부들 (+ 몇몇 이단) 기록에 등장하고, 그외 로마 지역 밖에서 활동한 사도들의 이야기는 그들이 "주교좌"를 세웠다고 주장한 지역 교회들에서 전승된 이야기가 후대에 종합된 것입니다. 그 결과 현대 역사학의 관점으론 검증되기 어려운 점이 많고, 전승된 이야기들 간에도 서로 상충되는 내용들이 적지 않게 등장합니다.

이 주제에 대해 블로그 상에 짦게 쓰긴 좀 곤란하기 때문에, 대신 제대로 된 학술자료를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독교 사도나 교부 혹은 성인들에 대한 연구는 이들과 적당한 거리를 둔 프로테스탄트 측 연구자들의 연구를 선호합니다. 

가령, 이들 사도들을 "성인"이자 자파 주교좌들의 창설자로 공경하고 있는 로마카톨릭, 정교회, 꼽트, 아르메니아, 칼데아 교회 등등은 그 교단들의 기원이 이들과 (특별히 순교전승과) 너무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전승과 배치되는 내용을 다루기 좀 버겨워 하고, 그 반대로 기독교에 관심이 없는 연구자라면 이런 인물들과 그들의 순교담에 전설 이상의 의미를 두지 않을테니 연구에 별 흥미가 없겠죠.

그런 점에서, 이들과 적당한 거리를 두고 있는 (즉, 존경을 하되, 공경까지는 아닌) 프로테스탄트 측의 연구들이 이들에 대한 적당히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한다고 보고 저는 있습니다.

아래 논문은 현재 Biola 대학교 Talbot 신학원 부교수인 Sean MacDowell이 

[션 맥도웰 학과 웹페이지]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 제출한 2014년도 박사학위 논문입니다.

[논문]


아마 찾으시는 바로 그런 류의 논문이리라 생각합니다.  위에 적었다시피, 충분하고 객관적인 자료 교차검증을 통해 아주 잘쓴 논문이라고 저는 평가합니다.


草人 최광민








라벨: ,





Scientist. Husband. Daddy. --- TOLLE. LEGE
외부자료의 인용에 있어 대한민국 저작권법(28조)과 U.S. Copyright Act (17 USC. §107)에 정의된 "저작권물의 공정한 이용원칙 | the U.S. fair use doctrine" 을 따릅니다. 저작권(© 최광민)이 명시된 모든 글과 번역문들에 대해 (1) 복제-배포, (2) 임의수정 및 자의적 본문 발췌, (3) 무단배포를 위한 화면캡처를 금하며, (4) 인용 시 URL 주소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원 | 운영] [대문으로] [방명록] [옛 방명록] [티스토리 (백업)] [신시내티]

-